img

작은 기쁨도
함께 나누는 곳입니다.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에서 활동하는 내역을 공지하고, 회원분들에게 알려야 되는 사항을 전달하는 곳입니다.
제목 제 8기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 명인. 명장 5인 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12-19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 명인명장 5인 선정





 

 

 



지난 1216일 금요일,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는 2022년 제8기 한국무형문화유산 명인명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농경문화 부문 과수재배가공 경기동부과수농협 이종태 조합장, 전통병과 부문 구운떡() 신우푸디스 신대철 대표, 전통병과 부문 무시루떡 프라임떡 유경배 대표, 전통침장 부문 굴비침장 금호시푸드 이상구 대표, 전통무예 부분 본국검 무예도보통지 복원 연구소 김진섭 대표가 최종 심사를 통과하여 명인. 명장으로 지정되었다.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 이용강 이사장은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는 현행 문화재 보호법과 무형문화 보존 및 진흥에 관한 법률안을 기본으로 설립되었으며 선조들의 무형문화유산을 개승 발전 시키고자 예기능 보유자를 발굴하여 한국문형문화유산 명인. 명장으로 지정함을 통해 소중한 문화유산을 연구, 보존 및 상호교류확대함으로 무형문화유산 발전에 기여하고 국내외의 관련 기관과 교류 협력을 통하여 문화 창달에 기여하고자 135명의 국가 무형문화재와 지방문형문화재 및 예기능 보유 명인명장들이 힘을 모아 출발한 단체이며 이러한 협회를 통하여 한국 전통문화의 가치관 확립과 선조가 남긴 문화 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지식·콘테츠를 제공하여 우리 문화의 뿌리를 확립하고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오늘 명인명장에 임명 되신분들이 큰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비영리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는 전국 각 지역에 산재된 무형문화 명인·명장의 발굴을 통하여 선조들의 장인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 민족의 창의성을 전승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각 지역에 관심 있는 분들의 명인·명장 신청과 참여를 바랍니다. (043-216-9991)



과수재배가공의 이종태 명인

  

 






  


이종태 명인은 할아버지 때부터 과수농사의 시작하여 아버지로부터 복숭아 과수 농사를 20년 동안 이어받어 키워왔으며 사위인 지광태님에게 6년간 과수농사의 재배 및 가공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풍부한 햇살을 받고 탐스럽게 영근이라는 의미를 지닌 햇사레는 최고의 맛과 품질로 평가받으며 복숭아 브랜드의 최상위를 점유하며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지역의 토질과 기후에 적합한 우량 품종 입식과 꾸준한 재배기술이 결합한 결과로 햇사레가 탄생한 것입니다. 특히 품종별 적정 생산을 통한 시기별 출하시스템을 구축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장호원 황토 복숭아라 지역 고유 명사를 사용하여 복숭아 조청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신우 푸디스의 구은 빵 신대철 명인

 



 



 

 

 


신대철 명인은 떡류 관련 기계를 제작하는 사업을 하다가 1990년경 전통 병과 제조 기법을 작고하신 김형일 선생님으로부터 5년간 찰떡, 가래떡, 전통 한과, 찹쌀 반데기 제조법을 전수받았습니다. 전수받은 후 2009년 떡 제조업을 설립하여 군납품, 학교급식을 하게 되었고 식품영양학을 부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찌는 떡의 단점인 보존기간을 늘리기 위혀 굽는 떡() 제조방법을 개발하였는데 떡을 찌는 것 보다 굽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게 되어 보존 기간이 길어집니다. 발효 기법으로 발효종으로 엿기름을 사용하여 통밀, 흑미, 백미, 12가지 잡곡 재료로 발효시키고 있습니다. 구운 떡은 밀가루 80%에 쌀가루 20% 첨가하여 탄수화물 글루텐 함량을 낮추고 단백질 함량을 높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 떡과 빵을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제조하여 다양한 퓨전 떡을 연구하고 생산할 계획입니다.


 프라임떡 무시루떡, 한국전통떡류식품산업협회 유경배 회장




황해도가 고향이신 아버지 유광오 님이 6.25 한국전쟁 당시 남한으로 피난을 하였고 경기도 김포에 정착하여 방앗간을 운영하면서 아버지로부터 전통 떡과 무시루떡 제조 기법을 15년 동안 전수받았고 동서가 운영하는 전통떡집에서 5년간 전수 받았습니다. 전통 떡으로 무시루떡, 설기, 영양떡, 절편, 약식, 꿀떡, 방울떡, 증편, 가래떡을 만들고 있으며 그중 무 시루떡은 무를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채를 썰어서 설탕과 소금을 넣어 절인 후 채반에 받혀 물기를 빼줍니다. 멥쌀을 씻어 약 5시간 이상 불려 멥쌀가루를 만들고 채 썰어 저린 무를 고루 섞어준다. 삶은 팥고물을 켜켜이 뿌리고 시루에 안쳐 스팀으로 약 45분 쪄주면 무시룩떡이 됩니다.

유경배 명인은 양지 떡 방안간을 운영 하다가 1999년 양지 떡 방아간 상호를 프라임떡담으로 변경하고 이후 프라임떡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2008년 소상공인 진흥회장상 수상 2008년에는 제병 관리사 2급 자격증 취득하였고, 2012년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감사장 수상, 식품의약품안정 처장 표창장, 국회 교육위원장 표창장을 수상하였으며, )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장 역임, 한국 신지식인 선정, 평화와 경제 포럼 부회장 역임, 상생과 평화 포럼 상임대표 역임, 한국신지식인협회 부회장 역임, 현재 한국전통떡류식품산업협회 회장으로서 활발한 활동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금호시푸드 굴비침장 이상구 명인



 



  

이상구 명인은 전남 영광에서 태어나 부모님을 따라 전남 고창에서 자랐습니다. 집안이 모두 수산업에 종사하여 부모님으로부터 굴비 제조 기법을 전수받았으며 1990년에 청량리 수협공판장에 중도매인을 2년간 하면서 추자도에서 굴비를 제조하는 백승기님으로부터 전통 굴비 제조기법을 전수 받았습니다. 전통의 틀을 깨지 않으면서도 독창성과 창의성이 있는 전통 굴비를 생산하여 국내 최고 품질의 굴비를 판매하고 우수한 우리의 전통식문화를 세계화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03금호시푸드 대표이사 취임하였고, 201510월 한국항공대 최고경영자과정 수료하였습니다.
2015년 가족친화인증기업 선정,경기지방중소기업청 모범 표창 수상과 고양 세무서 모범납세자로 표창장을 수여 하였습니다.



무예도보통지 복원 연구소 본국검 김진섭 명인



김진섭 명인은 남정보 선생님께 1976년에 사사 받고 칠곡 송림사의 스님께 불무도, 일면평도, 도신을 사사 받았습니다. 1991년 안산시 본오동에 검도 도장 개장 후 성명 쌍수 수련법 전수 받고 안산시 검도 연합회 회장을 맡았으며 전국 진검 베기 대회를 개최하여 검도 전수에 힘써 왔습니다

1999년 새 천년맞이 국가 자정행사 광화문200’에서 광개토대왕 무대 연출 및 무술 공연, 1999년 필리핀 국방부 초청으로 본국검보, 조선세법을 시범하였습니다 19987월에는 한미문화재단 주관 미 50개주 중소도시 6.25 참전용사 위문공연 및 한국의 문화 예술 홍보에서 참여 하였으며 2001‘2001년 서울 올림픽 박람회행사 본국검공연을 하였고, 2002년 국립무용단 83회 정기공원 마지막 바다이순신장군 검무 안무와 출연, 2004년 제 1회 뉴욕국제문화 커뮤니티 예술제에서 신 종묘대제 정대업지무 안무를 2004년 전북 정읍에서 갑오동학농민혁명 110주년을 기념한 창무극황토현의 횃불 천명녹두장군 정봉준 기상역 용천검무 안무 및 출연 하였습니다.
 

첨부파일